-
안녕하세요.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를 향한 인종차별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이 사건은 FIFA 회장에 이어 브라질 정부에서까지 움직임을 보일 정도로 크게 퍼지고 있다.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를 향한 인종차별..
사진출처: 비니시우스 주니오르 공식 인스타그램 자세한 상황은 일단 레알 마드리드는 지난 22일 오전 4시(이하 한국시간) 스페인 발렌시아에 위치한 에스타디오 데메스타야에서 열린 2022-23 시즌 스페인 라리가 35라운드에서 발렌시아에 0-1로 패배했다. 이로써 레알은 22승 5무 8패(승점 71)로 3위에 위치했다. 이날 비니시우스는 엄청난 견제를 받으면서 파울에 시달렸다. 거친 파울이 이어지는 과정에서 발렌시아 관중들의 도발이 있었다. 단순한 도발이 아니라 '원숭이'라는 모욕성 발언을 들었다. 이에 분노한 비니시우스는 관중들에게 다가가 설전을 벌였다. 심판과 발렌시아 주장 호세 가야가 달려와 관중들에게 그만할 것을 요구했으나 관중석에서는 라이터 등 이물질을 던졌다. 결국 비니시우스는 눈물을 흘리고 말았다. 경기 후 전 세계에서 발렌시아를 규탄하는 메시지가 이어졌다. 영국 축구 레전드 리오 퍼디낸드는 "대체 이 젊은 선수가 이런 일을 겪는 걸 몇 번이나 더 봐야 하나? 라리가는 비니시우스를 돕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프랑스와 파리 생제르맹 공격수 킬리안 음바페도 "비니시우스,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우리 모두가 당신과 함께할 것이고 지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비니시우스 조국 브라질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상의 불을 1시간 동안 끔으로써 비니시우스를 지지하는 입장을 취했다.
사진출처: 비니시우스 주니오르 공식 인스타그램 당분간 비니시우스 인종차별 사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비니시우스를 인종차별한 사람이 잡혀도 쉽사리 진정될 분위기가 아니다. 이제 일상생활에 녹아든 인종차별을 어떻게 해서든 없애려는 움직임을 특히 비니시우스 본인이 강하다. 이렇게 비니시우스를 향하는 인종차별은 그냥 일상화된 것 같다. 지난해 9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팬들은 '비니시우스는 원숭이'라고 소리쳤고, 3개월 뒤 바야돌리드 팬들은 '멍청한 깜둥이'라고 외쳤다. 올 2월 마요르카 팬들은 '바나나나 먹으러 가라'고 했고, 3월 바르셀로나 팬들은 '비니시우스 죽어'라고 했다. 이렇게 아예 일상화된 표현일 정도로 익숙한 상황으로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오히려 라리가 회장은 또 비니시우스 저격
"비니시우스의 주장은 부당하다. 라리가에서 인종차별은 극히 드문 일이다" 이 말은 하비에르 테바스 라리가 회장이 또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를 비판한 말이다.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도 비니시우스를 지지했다. 그는 "비니시우스에게 전적인 연대와 지지를 표한다. 축구나 사회에서 인종차별이 설 자리는 없다. 우리는 이처럼 인종차별을 겪은 모든 선수를 지지하고 돕겠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테바스 회장은 오히려 발끈하고 나섰다. 그는 비니시우스의 입장문을 공유하며 "스페인도 라리가도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다. 이렇게 말하는 건 부당하다. 라리가는 소관 내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인종차별을 보고하고 추적한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올 시즌 인종차별적 모욕 사례를 9건 보고했고, 그중 8건은 비니시우스가 대상이었다. 우리는 항상 책임자들을 확인하고, 그들을 처벌할 수 있는 관련 기간에 넘긴다. 그들이 아무리 적더라도 우리의 노력은 가차 없다"라며 "매주 42개 팀에서 200명이 넘은 흑인 선수들이 팬들의 존경과 사랑으로 환영받는다. 지역사회 통합의 상징인 라리가의 명성인 더럽혀지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인종차별 사례는 극히 드문 일이며 우리가 모두 없애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테바스 회장은 지난 22일에도 비니시우스를 비판했다. 그는 비니시우스를 향해 "당신은 스스로 요청한 두 번의 날짜에 참석하지 않았다. 라리가를 비판하고 모욕하기 전에 당신 스스로 제대로 알아야 한다. 자신을 조종하지 말고 각자의 능력과 우리가 함께 해온 일들을 완전히 이해해라"라고 항의한 바 있다.
'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뱅크 오브 호프 LPGA 매치플레이 우승상금 중계일정 방식 (0) 2023.05.25 2023 세계탁구 선수권대회 중계 경기일정 랭킹포인트(feat. 여자 단식, 여자 복식, 혼합 복식, 남자 복식, 남자 단식) (0) 2023.05.24 2023 FIFA U-20 월드컵 일정 중계 조편성 대한민국 경기일정 명단을 알아보자! (2) 2023.05.22 여자배구 2023 VNL(발리볼네이션스리그) 중계 일정 조편성 참가국 대한민국 경기일정 국가대표팀 명단 총정리! (0) 2023.05.22 김민재는 어디로 갈까?.. 맨유? 뉴캐슬? PSG? (0) 2023.05.19